2010년 10월 9일 토요일

성경을 보는 관점 = 조병호

무슨 사건을 바라볼 때, 어떤 시선으로 바라보느냐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누구의 입장에서 바라보느냐 하는 문제도 그에 따라서 사건 해석을 달리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영향력을 미칩니다. 다른 사람의 말을 들을 때에도 마음먹기에 따라 똑같은 이야기를 이렇게 들을 수도 있고, 저렇게 들을 수도 있습니다.

성경을 역사 순으로 재배열하여 흐름을 파악한다고 하더라도, 그 흐름 속에서 어떠한 메시지를 취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남습니다. 구약 전반에 걸쳐 하나님께서 모든 인간을 차별없이 사랑하신다는 사실이 아무리 기록되어 있어도, 선민사상에 젖어 있는 유대인들은 그들의 관점에 입각하여 말씀을 보기 때문에, 잘못된 관점은 성경에 커다란 오해를 만들 수 있기 때문 입니다.

(1) 성경은 하나님이 사람을 사랑하신다는 고백을 담은 책입니다.

성경은 처음부터 끝까지 인생들을 향하신 하나님의 사랑을 이야기하는 책이라는 관점으로 봐야 제대로 보이는 책이라는 사실을 반드시 깨닫게 됩니다. 왜냐하면 성경을 우리에게 허락하신 이유 부터도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이요, 당신을 사랑하는 인생들에게 복 주시기를 기뻐하시는 분입니다. 성경을 읽다보면 사람이 하나님의 사랑을 얼마나 몰라주는지를 점점 깊이 깨달아 가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인생들에게 당신의 마음을 나타낼 최고의 방법으로 선택하신 것이 성경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에게 무언가를 자꾸 주시면서 기뻐하신 하나님, 멀어지는 사람을 향해 쉬지 않고 돌아오라고 외치시는 하나님, 죄악의 문제를 친히 해결해주시면서 손을 내미시는 하나님, 그 크신 하나님의 사랑은 오늘 우리에게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가 대답할 차례입니다."

(2) 성경은 무엇보다도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외침을 담은 책입니다.

성경을 보면 행간마다 숨어있는 하나님의 진한 사랑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우리 역시 하나님의 사랑 가운데 거하고, 그 무엇보다도 하나님을 사랑하기를 원합니다. 우리의 사랑이 하나님의 사랑에 비하면 보잘 것 없이 작을지라도 기쁘게 받으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사람들 역시 한결같은 하나님의 크신 사랑을 "바로 알고" 그분을 사랑하라는 메세지를 쉼 없이 전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주의 계명과 율례와 법도의 말씀에 순종하라고" 하십니다.

(3) 성경은 사람과 사람이 서로 사랑하라는 명령을 담은 책입니다.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면서 가장 아픈 일 가운데 하나는 자녀들끼리 서로 다투는 것입니다. 열 손가락 깨물어 안 아픈 손가락 없다는 말까지 굳이 하지 않아도 부모는 자녀들을 모두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성경 전체를 두 마디로 요약하면,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사랑하라" 바로 이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우리 이웃을 사랑해야 합니다.

생명의 주인이시며 만물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는 육축도 아끼시며 창조된 이 세계를 보시고 심히 좋아하십니다. 그래서 우리는 더 나아가 생명 있는 모든 것들과 하나님께서 지으신 온 세상에 대해서도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하는 것입니다. 성경은 무한한 사랑이 담겨 있기에 우리의 생명이 있는 동안 두고두고 더 알아가야 하는 책입니다.

많은 분들이 성경를 어렵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래서 도무지 손에 잡히지가 않는다고 합니다. 그것은 성경에 들인 시간이 너무 짧고, 쏟은 정성이 많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우리들이 아무리 노력해도 이해하지 못할 책이 아니라, 누구나 듣고 읽으면 하나님을 만날 수 있는 통로로 성경을 주셨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